SQF 활용사례

청주대학교 의약품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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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4년제 사립 일반대학교
  • 학과 제약공학과

의약품산업을 위한 인력 양성이 국내의 여러 교육훈련기관에서 이뤄지고 있는데도 졸업생들이 과연 산업 현장에 필요한 직무능력의 보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수단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화학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화학 ISC)는 의약품 분야 SQF를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인증에 시험적으로 적용해 보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증을 받은 교육기관의 졸업생들이 해당 직무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인정한다는 내용의 MOU를 청주대학교 제약공학과와 체결해 시범 활용에 나섰다. 이로써 의약품 분야 교육기관의 졸업생들이 산업 현장에 필요한 직무역량보유 여부를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의약품 분야 SQF를 통해 교육기관의 교과과정 인증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청주대 제약공학과 교과과정에 SQF를 활용해 프로그램으로 인증받은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 인가요?

청주대학교 제약공학과는 2014년도에 신설된 과인데, 제약공학과를 신설할 당시부터 졸업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상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제가 교수로 재직하기 전에 제약업계에서 종사할 때 NCS 개발 과정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는데, 그 현장 경험을 살려 재학생들에게 현장과 교육에 NCS를 접목하는 데 활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학교 역시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른 전략과제로 산업맞춤형 인재 양성 특성화를 실천하고 있는데요. 청주대의 제약공학과에서 제공하는 교과 과정이 산업계에 필요한 직무능력으로 인증받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던 중, 화학 ISC에 SQF 교육훈련프로그램 인증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신청을 한 후 제약공학과의 주요 교과목의 구성과 내용이 SQF의 어떤 직무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SQF 인증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관련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이에 화학ISC는 SQF를 활용하여 SQF 교육프로그램 인증 기준(안)을 마련하고 인증위원회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4개에 대하여 시범적으로 인증을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품질관리 심화 프로그램 및 품질 보증 프로그램 2개만 인증 기준을 충족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19년 12월 청주대와 화학ISC는 SQF에 기반한 교육훈련의 활용 관련 사업 수행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청주대는 제약공학과의 2개 프로그램(품질관리 심화, 품질 보증)에 대한 SQF 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받았습니다.

SQF 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화학·바이오 SQF는 산업 현장에 필요한 직무를 분석해 직무역량의 객관적 평가 기준과 직무별 경력개발경로를 제시하고 SQF를 활용한 교육훈련과정이 개발·확대될 수 있도록 산업표준을 제시하는 직무별 역량체계입니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청주대학교 제약공학과의 품질관리 심화 프로그램과 품질보증 프로그램은 SQF 교육훈련 프로그램 기준을 충족하고 있어 프로그램 이수자가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해당 직무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의약품 품질시험과 의약품 품질 보증 직무의 역량을 각각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된다는 것입니다.

교육·훈련에 SQF를 활용하게 된 배경(계기)은 무엇인가요?

지금까지의 제약공학과의 교과과정은 의약 관련 산업 분야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들로 구성되었으나 개인의 발전 가능성, 개성, 관심 분야 등을 반영한 세분화된 프로그램(specifications)을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노동시장에서 개인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나타내주는 데 한계가 있었고 또 취업을 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나타낼 수 없었습니다.

또한 청주대학교 제약공학과의 경우, 커리큘럼 구성이 백화점식이어서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 전문성을 충족시키기에 다소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SQF 프로그램 인증을 통해 제약공학과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우수 학생을 모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의약품 분야의 공인 인증 자격이 전무하며 일부 민간기관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의 경우 많은 비용과 객관적인 평가지표가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SQF 교육 훈련 프로그램 인증 과정에서 특히 역점을 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 교육과정과 SQF 직무에서 필요한 내용을 비교하여 부족한 교육 내용은 차후 보완을 통해 산업계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 현장에서 직무와 매칭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중심으로 구성하려 노력하였으며 특히, 품질관리 분야로 많이 진출한다는 점을 감안해 구성했습니다.

다만, 의약품 제조 분야의 NCS가 개선되면서 학교의 교육과정도 변경돼야 하는데 즉시 반영이 어려운 점이 있었으며 교수자들 간의 의견 조율 또한 쉽지 않았는데요. 이는 화학 ISC와의 긴밀하고 꾸준한 협력을 통해 향후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인증을 확산하고 인증된 프로그램 이수자에 대한 산업계의 수요를 끌어올리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SQF활용에 대한 니즈와 기대효과]

As Thru SQF To Be

· 백화점식 커리큘럼 구성
· 산업맞춤형 인재 양성 특성화를
  전략과제로 삼음

· 직무에 필요한 능력 단위, 지식, 기술 등이
  명확히 나타남
· 직종별 직무는 단계화되고 세분화되어
  경력개발 경로로 활용

· 우수 교육과정을 통해
  우수 인재 모집 가능
· 직무별 요구역량을 충족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시범적으로 인증 또는 향후 커리큘럼   조정 등 보완이 이루어지도록 권유 예정
· SQF가 노동시장에서 직무역량에 관한
  객관적인 신호기제로서 작동하도록 할
  예정

SQF 교육 훈련 프로그램 인증을 통한 성과와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의약품제조업은 GMP 규정에 따라 종사자들이 직무와 관련한 교육훈련 의무규정에 의해 엄격히 규제되고 있는데도, 각 직무역량에 대한 객관적 평가규정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업계에서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객관적 직무역량 체계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의약품 분야는 기업별 직무내용의 편차가 작아 화학산업 내에서도 업종 내 경력직의 이동이 잦은 분야로 직무경력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 시범적으로 인증된 프로그램에 대한 제약공학과 재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인증 프로그램의 이수가 취업과 진로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이수에도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인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은 산업 현장의 특정한 직무전문성을 만족하는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이수함으로써 산업 현장에 필요한 역량을 객관적으로 나타내어 취업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체에서도 우수한 교육과정으로 인식되어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모집할 수 있고, 입사한 후에 필요한 실무 교육이 인증된 인원을 채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업무 투입에 필요한 교육 기간 등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SQF 교육 훈련 프로그램 인증의 개선·보완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현재 의약품 분야의 직무능력체계(NCS)는 의약품 제조 직무 단일로 개발되어 의약품 품질관리, 품질 보증, 생산, 연구개발 등 모든 직무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의약품 산업 현장에서는 각각의 직무군이 별도로 구분되어 일부 교차로 배치되는 경우(품질관리 경력자 → 품질 보증)도 있지만 대부분의 인력은 하나의 직무를 끝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품질과 관련된 업무와 생산, 연구개발의 직무를 구분하여 개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SQF 프로그램 인증을 위해 SQF 직무의 능력 단위와 제약공학과 교과과정의 교과목 내용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능력 단위의 내용에 따라 교과내용으로 충분한 비중을 가질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료 전 처리, 분석실험 준비 등의 능력 단위는 여러 종류의 실험에 반복적으로 들어가는 내용으로 교과목 하나 또는 하나의 테마 분량이 될 수 없고 교육 시간도 짧아 능력 단위와 일대일 매칭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문서관리, 교육 등의 능력 단위는 현장에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직무역량이지만 교과내용에서는 다루지 않는 부분입니다. 의약품 생산과 관련된 능력 단위들은 교과과정에서 이론과 실습으로 다루지만 실습 시간이 직무역량으로 인정할 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장에 필요한 SQF 직무능력이지만 교육 프로그램 인증에 활용할 때는 그 내용과 환경 여건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인증 기준 등을 마련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SQF 인증 프로그램 이수자에 대한 공신력 있는 인증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QF가 확산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확립된다면 공학인증(ABEEK)처럼 학위에 기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제안해 봅니다.

[제약공학과 재학생들의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향후 SQF 교육 훈련 프로그램 인증과 관련, 이에 대한 활용 확대 또는 발전 방안 등의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화학ISC는 현재 개인의 직무능력을 학력뿐만 아니라 경력, 자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SQF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의약품 제조산업에는 어떠한 직무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그 직무들의 채용 실태를 파악하고 SQF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SQF 인지도나 활용 범위가 넓지 않아 제약공학과 학생들은 물론, 기업들도 SQF를 알지 못합니다. 이에 화학ISC가 개인의 직무역량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하고, 의약품 분야 기업들은 SQF를 통해 직무역량을 인정받은 인재를 우선적으로 채용하겠다는 MOU 체결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많은 교육기관이 SQF 프로그램 인증에 참여하고 기업도 이를 활용하도록 유도한다면 확산이 좀 더 빠르고 쉬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주대도 인증받은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향상하기 위해 향후 지속적인 운영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검토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이 품질관리 심화 프로그램 및 품질 보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위한 교과목의 이수계획과 진로설계를 잘 할 수 있도록 관리해 직무역량이 인정된 학생들의 배출을 돕도록 할 것입니다.

SQF 적용 기업 MINI INTERVIEW

류정현 큐씨랩스 의약품시험부 수석연구원

SQF의 기준을 갖춘 만큼 업무에 대한 신뢰가 높아졌다

큐씨랩스는 다수의 국내 제약사 및 다국적 제약사의 품질시험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기업으로서 올해 설립된 신생기업입니다. 올 초 의약품시험부에 연구원을 새로이 채용하기 위해 화학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채용 사이트에 구인 공고를 내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청주대학교 제약공학과 졸업을 앞두고 있는 이수현 연구원과 홍수호 연구원을 채용할 수 있었는데요.

사실 채용 과정에서는 입사자가 SQF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했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청주대 제약공학과 이성훈 교수님을 만난 자리에서 청주대 제약공학과가 2019년 SQF 프로그램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SQF 인증 프로그램의 목적과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고, 입사자가 학위과정에서 현장감 있는 실무교육을 어떻게 받았는지에 대한 세부내용을 알 수 있게 되어 입사자의 직무역량에 대한 신뢰가 높아졌습니다. 의약품 품질시험의 경우 신규 입사자들이 업무와 관련된 지식 습득과 스킬을 배우고 익히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입사자가 이수한 품질관리 심화 프로그램이 SQF 의약품 품질시험 직무에 해당하는 직무역량을 나타내므로 의약품 품질시험을 전문으로 하는 큐씨랩스의 직무와도 일대일로 매칭됩니다.

SQF 인증 프로그램 이수자 MINI INTERVIEW

이수현 큐씨랩스 의약품시험부 연구원

품질관리 심화 프로그램은 큐씨랩스 직무와 일대일 매칭

저는 4학년 1학기인 올해 큐씨랩스에 입사해 의약품시험부에 발령을 받았는데요. 현재 4학년 1학기에 다른 회사 인턴으로 품질시험 직무를 담당했고 지금도 같은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입사했을 당시에는 저희 학과가 SQF 프로그램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알지 못했고, 4학년 2학기에 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입사를 한 후, 큐씨랩스 인사 담당자를 통해 청주대 제약공학과가 품질관리 심화, 품질 보증 이 2개 프로그램에 대한 SQF 교육프로그램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때 생소했던 SQF 인증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어떤 것 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입사할 당시 회사와 제가 SQF 인증 프로그램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 이수가 입사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6개월여 동안 품질시험 직무를 하다 보니 SQF 인증 프로그램의 교과목과 수행업무를 비교하였을 때 대부분 직무가 일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주대 제약공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후배들도 SQF에 대해 대부분 모르겠지만, 그럼에도 SQF 인증 프로그램이 직무 수행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프로그램 이수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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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052-714-8243
전자우편 ogh@hrdkorea.or.kr
hrdprivacy@hrdkorea.or.kr
주소 (우)44538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345 한국산업인력공단

개인정보주체는 ‘NCS 포털사이트’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NCS 포털사이트’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02.26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다음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 없이) 118
    • 주소 : (03171)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대표전화 : 1833-6972
    • 팩스번호 : (02) 2100-2485
    • 주소 : (03171)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제13조 개인정보 열람창구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NCS 포털사이트'에서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국가직무능력표준원 NCS기획부
    담당자 : 염인석 대리
    연락처 : (Tel)052-714-8829 , (E-mail)yeom@hrdkorea.or.kr, (Fax) 0505-174-2010
  • 개인정보주체는 위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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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정책

본 정책의 목적은 NCS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가 정보출처를 밝히지 않고 무단사용, 변조, 상업적인 용도 등으로 사용되어 정보 이용자에게 피해를 끼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NC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이용자는 아래의 저작권 보호정책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라 한국산업인력공단 에서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무료로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이용이 가능한 저작물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KOGL) 제1유형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자유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유이용의 경우에는 반드시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합니다.
    NC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저작물 중 [학습모듈]의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KOGL) 제1유형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상업적으로 이용이 불가합니다.
    단,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저작물 자체에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되지는 않습니다.
  • 다른 인터넷 사이트 상의 화면에서 NCS 홈페이지의 저작물을 직접 링크시킬 경우에는 링크 이용자가 본 인터넷 저작권 정책을 간과할 수 있으므로 본 인터넷 저작권 정책도 함께 링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에서 개방 중인 자료 중 한국산업인력공단 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한 자료(다른 저작자와 저작권을 공유한 자료 등)의 경우에는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단순 열람 외에 무단 변경, 복제·배포, 개작 등의 이용은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관련법에 의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은 모든 국민이 안전하게 NCS관련 정보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담당자 연락처

  • 담당부서 :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원 NCS기획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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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정보조회

NCS 관련 직원정보조회

한국산업인력공단 본부 및 소속기관의 직원 연락처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모듈 관련 문의처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주요업무별 문의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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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인력공단 반부패 청렴기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반부패 청렴기반 마련을 위하여 정보화사업 발주 시
"정보화 사업 기획·발주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정부 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


[서 식] 정보화사업 기획·발주 단계별 체크리스트

구분 이행결과 관련법령·지침 비고
단계 수행활동 이행여부 완료일자
기획 정보화추진위원회 심의 여부 정보화사업관리규칙 제7조 제3항, 제11조 1항
소프트웨어사업 영향평가 SW산업진흥법 제14조의2
SW분리발주 대상 여부 확인 SW산업진흥법 제20조 제2항
사전협의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82조 행자부
고용부
보안성 검토 고용부 정보보안 기본지침 제5장 제1절 국정원
SW사업 적정 사업기간 산정 정보통신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제23조,SW사업 관리감독에 관한 일반기준 제6조
발주 대기업참여제한 명시 SW산업진흥법 제24조2
대기업 공동수급 제한 명시 SW관리감독에 관한
일반기준 제5조(발주준비)
하도급 제한 준수 SW산업 진흥법 제20조의 3
작업장소 상호협의 결정 명시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지침 제41조
지식재산권 공동귀속 명시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구축운영지침 제60조
개발SW의 공동활용
사전명시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용역계약일반조건 제56조
하자담보 책임기간 및 범위 SW산업진흥법 제20조5
특정규격 명시 금지 정부입찰계약집행기준
제2장(제한경쟁입찰의 운용)
특정규격 명시 금지 예외
시물품공급 계약 체결 여부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5조의3
협상에 의한 계약기준
우선적용 명시
SW산업진흥법 제20조
제1항
기술능력 평가비중 90%명시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지침 제18조
최신SW기술성평가기준 적용 SW기술성평가기준
사업금액이 20억원 이상 시
제안서 보상 명시
SW산업 진흥법 제21조 선택사항
무상유지보수 용어 사용 금지 SW산업 진흥법 제20조의5,
용역계약일반조건 제58조
선택사항
SW사업 요구사항
상세화(사전규격)
SW진흥법 제20조의
3항(별표1, 별지 제1호)
선택사항
제안요청서 설명회 개최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지침 제28조
20억원
이상 필수

정보화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기술평가 시
제안서 평가위원에게 "제안서 평가위원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안서 평가위원 유의사항

○ 평가장 분위기를 리드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심사종료 전에는 개인정 용무를 자제 하여야 합니다.
○ 표정으로 찬성·반대 입장을 나타내지 말아야 합니다 .
○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가르치려 하거나 배우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평가위원 상호간 상의나 협의하지 말아야 합니다.
○ 옳고 그름을 언행으로 가리지 말고 점수로 평가하여야 합니다.
○ 순수한 채점자가 되어야 합니다.
○ 평가대상자에게 면박이나 무안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 평가대상자의 의사결정 내용을 언행으로 확인하지 말아야 합니다.
○ 평가를 말이나 행동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정답이나 오답을 유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 편가르기식 언행은 삼가야 합니다.
○ 제안서의 잘못된 부분은 평가로 표현하고 지적하여 고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미루어 짐작하거나 축소 확대 해석하지 말아야 합니다.
○ 평가종료 후 본인의 평가내용을 밝히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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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API 서비스(NCS오픈데이터)

오픈API 안내

○ 오픈 API 소개

  • > Open Application Programmer Interface의 약자로, 인터넷 이용자가 웹 검색결과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받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
    > 공단은 공공데이터인 국가직무능력표준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공개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로 재가공 할 수 있도록 제공중에 있습니다.

○ 제공하는 오픈 API 서비스 목록

  • > 한국산업인력공단_국가직무능력표준 정보
    NCS분류코드, NCS분류코드_버전, 능력단위코드, 능력단위명, 능력단위요소번호, 능력단위요소설명, KSA명, KSA설명, 능력단위레벨
    > 한국산업인력공단_NCS 관련 정보 서비스
    능력단위코드, 능력단위명, 능력단위수준, 대분류명, 중분류명, 소분류명, 세분류명, 능력단위정의
    > 한국산업인력공단_NCS 고교직업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교과군명, 교과목명, 대분류코드, 대분류명, 중분류코드, 중분류명, 소분류코드, 소분류명, 세분류코드, 세분류명, 고교능력단위코드, 고교능력단위켱, NCS분류코드
    > 한국산업인력공단_NCS 능력단위별 자격 종목 조회 서비스
    종목명, 기분버전, 교육훈련기준시간, 직업기초훈련기준시간, 필수능력단위기준시간, 선택능력단위기준시간, 시험기관, NCS능력단위코드, 능력단위명, 능력단위유형, 능력단위최소훈련시간
    > 한국산업인력공단_블라인드 채용 기업
    기관명칭, 채용분야, NCS분류
    > 한국산업인력공단_NCS 설명회 정보 서비스
    설명회명, 모집인원, 지역명, 시작일자, 종료일자, 내용

○ 제공하는 오픈 API 서비스 바로가기

  • www.data.go.kr - 한국산업인력공단 또는 국가직무능력표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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