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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1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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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이해능력 | 업무를 수행하는 데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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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작성능력 |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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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청능력 | 업무를 수행하는 데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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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표현능력 |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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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외국어 능력 | 업무를 수행하는 데 외국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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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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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연산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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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통계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기초 수준의 백분율, 평균, 확률과 같은 통계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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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분석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가 갖는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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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작성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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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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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력 |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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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처리능력 |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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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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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인식능력 |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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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관리능력 | 업무에 필요한 자질을 지닐 수 있도록 스스로를 관리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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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개발능력 |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위해서 동기를 갖고 학습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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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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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관리능력 |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시간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시간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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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관리능력 |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본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본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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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적자원관리능력 | 업무수행에 필요한 재료 및 시설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재료 및 시설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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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능력 |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적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인적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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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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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웍능력 |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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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을 이끄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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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사람들을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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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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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능력 |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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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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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활용능력 |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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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능력 |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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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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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해능력 | 업무에 수행에 필요한 기술적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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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선택능력 | 도구, 장치를 포함하여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선택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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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용능력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업무 수행에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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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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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감각 | 주어진 업무에 관한 국제적인 추세를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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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체제 이해능력 |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조직의 체제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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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해능력 | 사업이나 조직의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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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이해능력 | 조직의 업무를 이해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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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능력 | 정의 | 세부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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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 윤리 | 업무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근면하고 성실하고 정직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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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 윤리 |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봉사하며, 책임있고, 규칙을 준수하며 예의 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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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연락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반부패 청렴기반 마련을 위하여 정보화사업 발주 시
"정보화 사업 기획·발주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정부 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
[서 식] 정보화사업 기획·발주 단계별 체크리스트
구분 | 이행결과 | 관련법령·지침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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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수행활동 | 이행여부 | 완료일자 | ||
기획 | 정보화추진위원회 심의 여부 | 정보화사업관리규칙 제7조 제3항, 제11조 1항 | |||
소프트웨어사업 영향평가 | SW산업진흥법 제14조의2 | ||||
SW분리발주 대상 여부 확인 | SW산업진흥법 제20조 제2항 | ||||
사전협의 |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82조 | 행자부 고용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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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성 검토 | 고용부 정보보안 기본지침 제5장 제1절 | 국정원 | |||
SW사업 적정 사업기간 산정 | 정보통신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제23조,SW사업 관리감독에 관한 일반기준 제6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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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 | 대기업참여제한 명시 | SW산업진흥법 제24조2 | |||
대기업 공동수급 제한 명시 | SW관리감독에 관한 일반기준 제5조(발주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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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급 제한 준수 | SW산업 진흥법 제20조의 3 | ||||
작업장소 상호협의 결정 명시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지침 제41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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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재산권 공동귀속 명시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구축운영지침 제60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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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SW의 공동활용 사전명시 |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용역계약일반조건 제56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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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자담보 책임기간 및 범위 | SW산업진흥법 제20조5 | ||||
특정규격 명시 금지 | 정부입찰계약집행기준 제2장(제한경쟁입찰의 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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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규격 명시 금지 예외 시물품공급 계약 체결 여부 |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5조의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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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에 의한 계약기준 우선적용 명시 |
SW산업진흥법 제20조 제1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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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능력 평가비중 90%명시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지침 제18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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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SW기술성평가기준 적용 | SW기술성평가기준 | ||||
사업금액이 20억원 이상 시 제안서 보상 명시 |
SW산업 진흥법 제21조 | 선택사항 | |||
무상유지보수 용어 사용 금지 | SW산업 진흥법 제20조의5, 용역계약일반조건 제58조 |
선택사항 | |||
SW사업 요구사항 상세화(사전규격) |
SW진흥법 제20조의 3항(별표1, 별지 제1호) |
선택사항 | |||
제안요청서 설명회 개최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지침 제28조 |
20억원 이상 필수 |
정보화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기술평가 시
제안서 평가위원에게 "제안서 평가위원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안서 평가위원 유의사항
○ 평가장 분위기를 리드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 심사종료 전에는 개인정 용무를 자제 하여야 합니다. |
○ 표정으로 찬성·반대 입장을 나타내지 말아야 합니다 . |
○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 가르치려 하거나 배우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 평가위원 상호간 상의나 협의하지 말아야 합니다. |
○ 옳고 그름을 언행으로 가리지 말고 점수로 평가하여야 합니다. |
○ 순수한 채점자가 되어야 합니다. |
○ 평가대상자에게 면박이나 무안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
○ 평가대상자의 의사결정 내용을 언행으로 확인하지 말아야 합니다. |
○ 평가를 말이나 행동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
○ 정답이나 오답을 유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
○ 편가르기식 언행은 삼가야 합니다. |
○ 제안서의 잘못된 부분은 평가로 표현하고 지적하여 고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
○ 미루어 짐작하거나 축소 확대 해석하지 말아야 합니다. |
○ 평가종료 후 본인의 평가내용을 밝히지 말아야 합니다. |
오픈API 안내
○ 오픈 API 소개
○ 제공하는 오픈 API 서비스 목록
○ 제공하는 오픈 API 서비스 바로가기